[FAQ] 변성에탄올이란 무엇인가요? What is Denatured Ethanol
변성에탄올 (Denatured Ethanol)이란 무변성에탄올에 변성제 (Denaturant) 를 첨가하여 음용할 수 없도록 한 알코올을 말하며, 무변성 에탄올 (undenatured Ethanol)에 반대되는 개념이다. 변성제란 에탄올에 첨가해서 주류나 음료로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드는 화학제품을 통칭하는 말이다. 변성되지 않은 에탄올은 주류나 음료로 쉽게 가공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오랜 역사 동안 국가에서는 상당히 높은 세금을 부과하며 관리하여 왔다. 그러나 산업이 발달하면서 에탄올을 이용한 합성 및 가공 용도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산업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변성제를 첨가하여 공급하였으며 이러한 변성에탄올에 대해서는 세율과 관리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관리하고 있다.
변성제는 에탄올의 맛, 향 또는 색을 변화시키거나, 산업용 화학물질을 첨가하여 음용을 할 수 없게 만드는 역할을 하며, 흔히 사용되는 변성제로는 쓴 맛을 내는 Denatonium (상표명으로는 Birtrex), 메탄올, 아세톤 등이 있다. 에탄올을 활용하는 가공 및 합성 시장이 발달한 미국시장에서는 각 산업용 필요에 따라 다양한 변성제를 활용한 변성에탄올이 개발되어 왔는데, 단지 음용을 하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용도에서 벗어나 합성 및 가공에 사용될 특정 화학물질을 변성제로 이용하거나, 특정 용도에 맞게 케미칼을 사용하기도 하고, 반응성과 생산성을 더 개선할 수 있는 변성제 등을 이용하는 등 많은 발전이 있어 왔다.
변성제의 종류는 수십가지에 이르는데, 변성제를 1~ 3 가지를 사용하기도 하므로, 변성제의 투입 비율과 Matrix 에 따라 현재 수백여가지의 변성에탄올이 생산 공급되고 있다. 미국에서는 변성제의 투입 정도 및 Formula 에 따라 SDA (Specially Denatured Alcohol), CDA (Completely Denatured Alcohol), SIS (Special Industrial Solvents), PS (Proprietary Solvents) 등으로 미국 연방 규정집 (CFR : Code of Federal Regulations) 에 규정되어 있다.
팜코에이퍼사는 세계 최고순도의 에탄올을 생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, 세계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변성에탄올을 생산하고 있다. 변성에탄올을 사용하면, 원가절감, 생산성 향상, 반응성 개선, 각종 규제 및 관리에서의 잇점 등을 기대할 수 있다. 다양한 변성에탄올의 종류 및 변성제에 대한 기술적인 지원에 대해서는 www.creozen.co.kr 또는 sales@creozen.co.kr 로 문의 주세요. |